티스토리 뷰





패스를 따라서 문자를 만드는 방법

디자인을 할 때 필수적으로 쓰이는 요소 중 하나는 문자입니다. 문자를 다양한 방법으로 작성하면 작업하는 이미지의 성격과 분위기가 매우 달라지며, 감각적인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사물의 윤곽에 따라 문자를 작성하거나, 혹은 원하는 선을 따라 문자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굴곡이 있는 사물이나 선이 있는 이미지 불러오기

굴곡이 있는 이미지를 하나 선택하여 불러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때에는 포토샵의 빈 화면을 더블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O)를 눌러 컴퓨터 안에 저장이 되어 있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불러옵니다. 

저는 위처럼 바다에 떠있는 병의 이미지를 선택하였습니다. 병의 부분에 굴곡이 있는 글자를 작성해줄 예정입니다.  

 

 


좌측에 있는 툴바에서 위와 같이 팬툴을 선택하여 줍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바를 확인하시어, 아래와 같이 선택이 되도록 설정을 해줍니다.









펜툴이 설정이 다 완료되었으면, 처음 불러왔던 이미지에 문자를 작성해줄 부분을 펜툴로 선택하여 그려줍니다.







문자가 시작이 됐으면하는 부분부터 클릭하여 문자가 이어지는 부분들을 펜툴로 선을 그어주듯이 그려줍니다. 사물의 모양에 맞게 부드럽게 이어지듯 그려줍니다. 펜툴은 몇 번 사용을 해보아야 숙달이 되는 툴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 배울 때 연습을 많이 했던 것이 생각이 나네요. 펜툴로 그리는 것이 재밌기도 했고 여러 번 해본 후, 손에 점점 익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방향을 바꾸어 줄 때는 위처럼 Alt를 눌러주고 다시 그려주고 반복하며, 문자가 이어지는 부분을 그려줍니다.






모두 그려 준 후에는 문자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방법은 펜툴로 그려놓은 상태에서 좌측 툴바에 있는 타입툴(T)을 선택합니다. 펜툴이 시작된 부분으로 다시 돌아와서 마우스를 가져가 대어 봅니다. 그럼 마우스의 모양이 바뀌고 그 부분을 클릭해주면 마우스커서가 깜박이면서 글자를 작성할 수 있게 변경이 됩니다. 위 이미지처럼 변경이 됐을 때 됐을 때 문자를 작성해줍니다. 






위와 같이 문자를 삽입해보았습니다. 병의 윗 부분과 아랫부분 두 줄을 만들어보았고, 문자의 색상도 설정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문구는 이미지를 선택할 때 생각났던 음악의 가사를 삽입하였습니다. (가사출처 : Nell - Ocean Of Light) 가사 일부분을 넣어주었습니다. 위 사진은 확대를 해본 사진이고 전체적인 완성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완성된 이미지 입니다. 문구들없이 빈병만 있을 떄와는 또 다른 느낌의 이미지가 만들어지니, 표현하고자 하는 어울리는 문구를 넣어보시면 다양한 이미지 작업을 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펜툴이 익숙해져야 이리저리 만져보는 것도 재미가 있으니 펜툴과 친해지는 것이 먼저라 생각듭니다.

이상, 펜툴을 이용해 패스를 따라 연결되는 문자를 작성해보았습니다.

댓글
공지사항